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혈압에 좋은 음식 내건강 내가지킨다
    건강(Health) 2020. 6. 23. 13:09

    혈압에 좋은 음식 내건강 내가지킨다

    여러분은 성인병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가요? 저는 성인병하면 고혈압이 생각나는데요. 그만큼 흔하다면 흔한 성인병일텐데요. 드라마에서도 고혈압에 걸린 배역들이 심한 충격을 받았을 때 뒷목을 붙잡으며 쓰러지곤 하죠. 이러한 고혈압은 어떠한 질병일까요? 고혈압의 간단한 정의로는 혈관이 수축될때의 혈압인 수축기 혈압이 140~159사이, 혈관이 풀어지는 이완기 혈압이 90~99사이일 때 1단계 고혈압이라고 하며 수축기 혈압 160, 이완기 혈압 100 이상일 때는 2단계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설명들은 감이 잘 안와닿으실 수도 있으실텐데요. 방금 제시한 고혈압의 기준들은 계속해서 바뀌는 추세이기도 하며 저러한 수치들은 평소에 잘 숙지해 놓지도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고해서 고혈압이 무시할만한 질병은 아닙니다. 세계적으로 아주 흔하지만 전세계 성인 인구의 40퍼센트가량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으며 매년 1000만명이나 되는 사람이 사망할정도로 심각한 질병입니다. 이러한 질병인 만큼 혈압에 좋은 음식을 잘챙겨 먹어야 되겠죠?

    그리고 상대적으로 비만인구가 많은 서양쪽에서 고혈압이 많이 걸릴거라고 생각하시지만 한국도 방심할 수 는 없습니다. 한국에서 추정되는 고혈압 환자의 숫자는 천만명에 육박합니다. 전체 인구의 5분의 1에 달하는 수치인데요. 성인이라면 누구도 방심할 수 없는 수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노년분들의 고혈압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을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65세이상 고혈압 환자의 비율은 39%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오히려 젊은 층들에서 많이 발견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3~40대의 고혈압 환자들은 자신이 고혈압 환자일거라고 생각을 못하기 때문에 자신이 고혈압 환자인 것을 모르고 지나갈 때도 많다고 합니다. 젊으신 분들이라고 혈압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 먹어야 되겠죠.

    이렇게 모든 연령대가 섭취해야 되는 혈압에 좋은 음식을 이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추천드릴 식품은 바로 비트입니다. 어찌보면 무랑 비슷하게 생기기도하고 양파같기도하고 생긴것부터 신기하게 생긴 식재료입니다. 색깔도 화려한 보라색을 가지고 있죠. 이러한 비트는 예전엔 잘 안먹었지만 요즘들어 사과와 함께 섭취하는 방식으로 인기가 많아진 식품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비트에 들어있는 질산염과 아질산염은 산화질소를 만들어내어 혈관의 확장을 도와주어 혈류를 개선시켜 준다고 하죠. 이렇게 혈관을 확장해줘 혈압 관리에 좋은 음식인 비트는 아까도 말했듯이 사과나 포도같은 단 맛이 강한 과일들과 함께 갈아서 쥬스로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두번째 혈압에 좋은 음식은 바로 마늘입니다. 다른나라보다 한국에서의 섭취가 굉장히 많은 식재료인데요. 다른나라에선 향신료의 의미로 마늘을 먹지만 한국에서는 마늘이 들어간다 하는 음식은 한웅큼씩은 들어갈정도로 정말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식재료이며 우리나라만큼 마늘을 많이 섭취할것 같은 중국보다도 두배는 더 많이 마늘을 섭취할정도로 한국에서 정말 인기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마늘은 항암효과로도 이미 주목을 받고 있는 식재료인데요. 항암효과 말고도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혈압을 낮추기 위해 약재료로 쓰였다고 합니다. 그만큼 예로부터 검증된 음식인데요. 마늘은 혈관을 막는 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지질 단백질을 감소시켜주어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세번째로 소개해드릴 혈압에 좋은 음식은 바로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칼륨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어 바나나 하나만 섭취해도 칼륨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다 채워질 정도라고 하죠. 이렇게 바나나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죠. 나트륨은 무조건 섭취를 해야되지만 과한 양을 섭취하면 혈액이 끈적해져 혈액 순환이 잘 안되게 하는데요. 특히 한국인들은 음식을 짜게먹어 나트륨 섭취가 많은 편이라 칼륨을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줌과 동시에 혈액순환을 촉진하교 이뇨작용까지 활발하게 해줘 붓기를 빼는데에도 도움을 주는 좋은 성분입니다.

    마지막으로 추천드릴 혈압에 좋은 음식은 바로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들입니다. 대표적으로 고등어, 꽁치 등등 등푸른생선과 연어, 그리고 식물중에서 기름기가 많은 아보카드와 올리브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을 튼튼하고 탄력적으로 만들어줘 혈액 순환이 잘되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요즘은 비타민처럼 약으로 섭취하기 편리하게 제품이 있으므로 그것을 섭취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 현대인들에게 고혈압은 흔하면서도 위험한 질병이니 이러한 음식들을 드시고 예방을 잘하셔야 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