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엉차 효능 부작용 완벽정리
    건강(Health) 2020. 4. 14. 09:00

    우엉차 효능 부작용 완벽정리

    여러분은 우엉하면 어떤 음식이 생각나시나요? 저는 우엉조림이 생각납니다. 저희집에서는 우엉을 연근과 함께 조림으로 만들어 먹는데 그 맛이 짭짤하면서도 달달한게 밥반찬으로 정말 딱입니다. 또한 김밥에도 심심치 않게 들어가는 재료로 친숙한 식재료입니다. 심지어 한 때 롯데리아에선 우엉버거를 판매해 많은 인기를 누리기도 했는데요. 이런식으로 알게모르게 우리들에게 이름이 알려진 우엉이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말려서 차를 우려서 마셔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요즘 불어오는 웰빙 열풍과 함께 우엉차 효능이 여러가지 밝혀지게 되어 사람들이 많이 찾게 되었습니다.

    사실 차 종류는 정말 많고 수 많은 차들의 효능도 정말 많을텐데 왜 하필 우엉차 효능을 마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차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점이 있겠는데요. 100g당 65kcal를 가지고 있어 열량함유량이 낮은 편이며 리그닌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줘 배변 활동에 도움을 많이 줘 변비를 이겨내는데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비만으로 인한 성인병의 원인인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큰 효과가 있음은 말할 것도 없고 올리고당이 풍부해 포만감이 들게해 자연스레 음식을 적게 먹게 되어 음식 섭취량이 적어져 부가적인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는 것은 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효능으로는 당뇨병 예방이 있겠는데요.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우엉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눌린은 다당류 물질이기 때문에 설탕과 같은 단당류 물질과는 달리 체내에 유입하는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해 혈당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단 것을 자주 드시는 분들에게는 필히 드셔야 될 것 같습니다.

    정말 다양한 우엉차 효능의 3번째 효능은 바로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는 이눌린이 신장의 기능도 향상시켜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데요. 이뇨작용이 활발해짐으로 인해서 몸이 붓는 부종도 함께 완화시켜주고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지 않아 생기는 질병인 방광염, 요도염, 신장염 그리고 엄청난 고통때문에 악명이 높은 요로결석까지 예방해줘 잘 챙겨먹어야 될 것 같습니다.

    우엉은 인삼, 홍삼등 뿌리를 섭취하는 다른 식재료 처럼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혈관 속에 지방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해 고혈압부터 시작해 동맥경화, 나아가서 심근경색 등의 심각한 질환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예로부터 내려온 수족냉증을 가진 사람들이 우엉을 섭취하면 좋다고 하는 얘기가 있는데 사포닌의 혈액순환의 효과덕분인 것 같습니다.

    우엉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항산화 작용도 뛰어난데요. 체내에 노화를 촉진시키는 요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줘서 그렇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세포들이 변이하고 손상되게 하는데요. 그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면 노화가 느리게 오는 것은 물론 세포가 변이되서 생기는 암 또한 예방할 수 있고 미용쪽으로는 여드름, 뾰루지 등등 여러 피부질환 까지 예방할 수 있어 정말 좋은 차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좋은 우엉차 효능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좋은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 만큼 우엉차 부작용도 잘 알고 마셔야될 것 같습니다. 우엉차 부작용으로는 몸이 찬 사람들이 마셨을 경우 장에 많은 영향을 끼쳐 설사를 하거나 장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체질을 잘 알고 적당량을 마셔야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우엉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웰빙시대에 맞춰 여러가지 좋은 식품들이 많이 발굴된 것 같습니다. 그런 식재료들을 챙겨드셔서 건강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