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기폐 atelectasis 증상 치료 알아야 대처한다
    건강(Health) 2020. 2. 1. 17:06

    무기폐 atelectasis 증상 치료 알아야 대처한다

    중국에 5000만명이 사는 도시 우한에서 박쥐로부터 시작됐다던 우한폐렴은 굉장히 위험한 전염병인데요. 위험성이 큰 만큼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확진자들의 움직임 부터 우한에 띄운 전세기, 우한 폐렴의 증상, 전염루트 등등 정말 여러가지 정보가 빠르게 퍼지고 있는데요. 폐렴이 말그대로 폐에서 걸리는 염증이다보니 다른 호흡기 질환등과 많이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 듯 합니다. 그런걸 방지하기 위해서 폐에 대한 질환들에 대해서 소개를 할려고 합니다.

    무기폐는 많이 접해보지 못하신 단어일텐데요. 하지만 위험성 만큼은 굉장히 큰 질환입니다. 무기폐는 어떠한 원인으로 폐에서 일어나는 공기의 교환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아 폐가 쪼그라드는 상태가 됩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병에 걸려서 생긴다기 보다는 폐에 연결되어있는 기관지 쪽에서 분비물 같은게 많이 나오면 기관지를 그 분비물들이 막아버리기 때문에 폐가 폐쇄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나타날 수 도 있고, 기관지 안쪽에 결핵이 걸려 거기서 나오는 가래같은 것들이 쌓여 폐의 하부 쪽이 허탈 되거나 수술후에 부작용으로 일어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무기폐는 증상이나 원인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병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치료하기 쉽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원인을 따라 나누는게 좋다고 합니다. 흡수성(resoptive atelectasis)는 기관지의 분비물로부터 기도가 완전히 폐쇄된 경우 생기는 무기폐 증상이며 이렇게 되버리는 원인으로는 천식환자한테서 나오는 점액이나 음식물 같은 이물질이 기도로 넘어가서 막히거나 신생물차단 등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수동(passive atelectasis)는 폐에 구멍이 뚫리는 기흉이나 횡경막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데요. 기흉환자분들은 특히 조심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이 두개 말고도 가슴쪽에 병변이 생겨 폐포에서 공기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압박(compressive atelectasis), 폐가 공기를 교환하는 과정에서 팽창할 때 그것을 방해하는 상처가 있어 발생하는 유착(cicatrisation atleetasis)등등이 있으므로 폐에 이상이 생겼다는 느낌이 들면 병원부터 가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폐가 쪼그라들다보니 무기폐 증상 또한 심각한데요. 질환이 얼마나 진행되었느냐에 따라 다르고 어떤 식으로 무기폐가 생기게 되었는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엄청난 흉통이 찾아온다고 하니 그 전에 알아채고 빨리 대처해야 될 것 같습니다. 기관지의 폐쇄로부터 오는 증상은 청색증이나 호흡곤란등이 올 수 있으며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기운이 빠지며 호흡이 평소와 달라지는 정도밖에 나타나지 않아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심해진 경우에는 호흡기 감염까지 발생하여 폐렴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각한 만큼 빠르고 정확한 무기폐 치료가 되어야 안심할 수 있을텐데요. 보통 원인에 따라 증상이 갈리는 만큼 치료도 원인을 찾아내어 그 원인을 제거하면 치료가 될 수 있다고합니다. 질환의 진행이 많이 되었다면 폐의 탄력성이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을 수 도 있다고 합니다. 무기폐의 원인은 대부분 폐가 폐쇄되어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가래나 이물질들을 심호흡을 통해 배출하는 것을 기본으로 무기폐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도 치료가 안되면 기도안으로 공기를 밀어넣어주는 호흡 물리치료 기구를 이용하기도 하고 질환의 진행이 많이되어 폐렴이 생긴 경우에는 염증증세를 없애기 위해 항생제도 같이 투여한다고 합니다. 가래가 너무 질고 끈적하여 기관지에 쌓여서 이러한 증상이 생긴 경우에는 거담제를 투여해 가래를 묽게 만들어 배출시키는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호흡을 제대로 하지 못해 저산소증까지 올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산소호흡기를 통해서 산소를 공급해주며 이런 방법에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기도에 관을 삽입하여 기계호흡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무기폐 atelectasis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도 이제 이러한 증상이 보이면 잘 대처하실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