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갑상선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내 몸은 내가 지킨다
    건강(Health) 2020. 7. 3. 14:36

    갑상선에 좋은 음식 내 몸은 내가 지킨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하시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전 사실 최근 까지만 해도 몸에 있는 어떤 기관인가 보다 하는 것 정도만 알고 있었지 어디에 있고 어떠한 기관인지는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요. 요즘 TV에서 갑상선 질환에 걸려 고생하는 사람들이 심심치 않게 나오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대표적으로 EXID의 멤버 솔지님이나 성우면서도 여러가지 예능에서 활동하시는 서유리님이 그레이브스병이라고 불리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많은 고생을 하셨었죠.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이 어떠한 원인 때문에 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하게 되면서 호르몬에 의한 중독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이 질환은 어느 나이대 사람이나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 여성들에게 더 발생확률이 높다고 하니 여섭누들이 더욱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드시면서 대비를 해야되겠죠. 이렇게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리게 되면 체력이 약해지게 되고 만성적으로 피로를 느끼게 되며 신경이 예민해지고 체중이 줄어드는 등 사람이 기가 허해졌다 라는 느낌을 받게 게 되는데요.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이러한 증상이 계속 되면 사는 것이 굉장히 피곤해지겠죠. 하지만 치료 자체는 그렇게 어려운 편이 아니라고 하니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암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갑상선암은 다른 암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암이라고 하는데요. 갑상선을 뚫고 나오기 전에는 암세포의 증식도 굉장히 느리고 전이도 쉽게 되지 않을 뿐더러 증상도 경미하기 때문에 오히려 갑상선 암에 걸리면서 몸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갑상선에 좋은 음식도 챙겨먹고 건강을 잘 챙기게 되어서 오히려 병에 안 걸린 일반인보다 생존율이 더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예외는 있는 법이죠. 자기도 모른 채 살아가다가 갑자기 전이가 되면 그때는 생존율이 굉장히 희박해지므로 언제나 제대로 관리를 해야되겠죠.

    그리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는 거의 정반대의 느낌의 증상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호르몬이 과다해서 중독증상이 일어나는 것이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기지 않아 생기는 증후군입니다. 그레이브스병으로 인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일어났을때 치료를 하다가 발생하기도 하죠. 선천적인 이유나 뇌하수체의 문제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증상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반대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증상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식욕이 감퇴되지만 체중이 증가하고 심혈관계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호흡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신체기능에 이상이 생긴다고 말할 수 있겠죠. 치료법 자체는 갑상선 호르몬을 꾸준히 투여받기만 하면 되지만 여러해에 걸쳐 호르몬을 투여받아야 되고 지속적인 검사가 필요하므로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드시면서 몸 관리를 미리미리 하시는게 중요하겠죠. 갑상선에 안좋은 음식은 알아서 피해야 되겠습니다.

    이제 갑상선에 이상이 생겼을 때 생기는 증상들에 대해 알아봤으니 갑상선에 좋은 음식도 알아봐야 되겠죠. 처음으로 알아볼 것은 바로 해조류입니다. 한국에서 많이 먹는 해조류는 미역, 다시다, 김 등이 있겠죠. 이러한 해조류는 보통 말려 먹기도 하지만 안말려 먹을 때에는 미끌미끌한 식감이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요오드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요오드는 갑상선의 호르몬 양을 조절하는데 큰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레이브스병 때문에 이상이 생기면 요오드를 투여하면서 치료를 한다고 하죠. 한국인은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는 편이기 때문에 요오드가 많이 부족한 경우는 없지만 나트륨을 제한하시는 분들은 신경을 쓰시는게 좋다고 하네요.

    다음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브라질너트입니다. 좀 생소한 이름일 수도 있으실텐데요. 요즘은 마트같은데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견과류 중 하나입니다. 뭔가 호불호가 갈릴듯한 맛이 특징인데요. 보통 견과류와는 다른 브라질너트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 셀레늄이라는 성분은 갑상선에 많이 들어가 있는 성분으로 갑상선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죠.

    갑상선에 좋은 음식 세번째는 육류라고 합니다. 아연은 갑상선 호르몬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겪으시는 분들은 아연 결핍 증세가 나타난다고 하죠. 이러한 아연은 육류에 많이 들어가 있으므로 육류를 드시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막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아연은 정액의 구성요소로서 남자에게 좋다고 하니 남성분들도 챙겨드시면 좋겠습니다.

    밀가루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글루텐은 갑상선에 안좋은 음식이라고 하니 피해야되겠습니다. 비만 또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이라고 하니 살이 많이 찌는 음식들도 갑상선에 안좋은 음식이겠죠. 다들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선에 안좋은 음식 구별해서 잘먹고 건강을 챙겨야 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