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쑥차 효능 부작용 알고 먹어야 보약건강(Health) 2020. 6. 29. 16:25
쑥차 효능 부작용 알고 먹어야 보약
쑥차 효능 부작용은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중에 하나이죠. 지천에 깔려있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 식물중에 하나인데요. 한국을 포함해 중국, 일본 동아시아 등지에서는 정말 흔한 식물입니다. 흔한 식물이라는 뜻은 그만큼 생명력이 강하다는 뜻과 일맥상통합니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죠. 이렇기 때문에 고대에서부터 식용이든 약용이든 정말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쓰임새만해도 쑥떡에 쓰이고 쑥차도 달여먹고 가장 향과 맛이 우수하다는 어린 쑥순은 된장국에 넣어 먹기도 하며 여러 국에 우거지와 더불어 들어가는 일도 있죠. 뜸을 들일 때도 말려서 사용하는 쑥뜸을 들일 때도 있고 지금은 홈매트같은 모기를 내쫓는게 많이 발달했지만 예전에 이런게 없을 때는 쑥을 태운 연기로 모기를 쫓아냈다고 하죠. 더불어 지금은 잊혀졌지만 음력 5월5일 모내기가 풍년이 되길 바라면서 머리를 감았던 단오에 쑥으로 호랑이를 만들어 하사했다고 하죠. 그리고 쑥을 짓이겨서 만든 절편을 나눠줬다고 합니다.
쑥차 효능 부작용이 고대서부터 내려왔다는건 단군신화만 봐도 알 수 있는데요. 환웅은 곰과 호랑이에게 인간이 되고 싶으면 100일동안 쑥과 마늘만 먹으며 동굴속에서 버티라고 했죠. 단군신화는 고조선의 건국 신화이니 적어도 기원전 500년전부터 먹어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옛날 말중에 쑥대밭이 되었다 라는 말이 있는데요. 쑥대밭의 쑥이 바로 우리가 아는 그 쑥이라고 합니다. 전쟁 후에 황폐해진 땅에 제일 먼저 쑥이 나기 때문인데요. 원래는 쑥밭이 되었다 라는 말에서 갈대까지 포함해 쑥대밭이 되었다는 말을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전쟁에서 폭격으로 적지를 쓸어버렸던 미 공군 대장 커티르 스메이 장군이나 미 육군대장 윌리엄 테쿰세 셔먼 장군 등은 쑥을 재배하고 다닌다는 비꼼을 듣고 다녔다고 합니다.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터지고 난 다음에 자라난 식물로도 유명하죠. 협죽도와 쇠뜨기와 함께 그 황폐한 땅에서 꿋꿋하게 자라났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명력이 강한 만큼 효능 또한 많은 식물이기도 하죠. 여담이지만 방사능 유출 사태가 일어나 러시아 뿐만 아니라 동유럽에 여러 국가에 영향을 끼쳤던 사상 초유의 사태였던 체르노빌 사태가 일어난 체르노빌은 러시아어로 쑥을 뜻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곳은 말 그대로 쑥대밭이 되어버렸죠.
쑥차 효능 부작용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 한의학에도 약효에 대해 상세히 기록되어 있는데요. 한방에서 기록되있길 쑥은 약재로 사용되며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고 매운 맛을 지니고 있으며 이기혈, 온경, 지혈, 이담, 안태 등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저도 한자를 잘 몰라 자세한 효능은 모르겠지만 다양한 효능들이 있는 좋은 식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이러한 쑥차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먼저 쑥에 들어있는 다양한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쑥에는 비타민 중에서 A와 C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비타민 A는 보통 당근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지고 비타민 C는 오렌지류 과일에 있다고 알려져있는데요. 특히 비타민 C 하면 그 신맛부터 생각이 나곤 하죠. 하지만 쑥에도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이 있는 만큼 쑥차 효능 부작용도 많이 있을텐데요.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쑥차는 장기를 튼튼하게 한다고 합니다. 한의학적인 관점에서도 볼 때 쑥은 따뜻한 기운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장기를 따뜻하게 해서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고 장기를 튼튼하게 한다고 합니다. 특히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죠. 특히 평소에 장기가 차가운 소음인에게 어울리는 약이라고 합니다. 복통과 설사를 완화시켜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쑥에 들어있는 섬유질은 굉장히 좋은 섬유질이기 때문에 변비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쑥차 효능 부작용 두번째는 바로 가려움증과 발열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것은 여러 종류의 쑥 중에 개똥쑥에 있는 효능인데요. 8월과 9월 사이에 노란색 꽃이 피기 때문에 개똥쑥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개똥쑥은 동아시아쪽에서 많이 난다고 하는데요. 특히 이 개똥쑥의 잎에는 말라리아 치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말라리아는 해외여행을 못가는 요즘 걸릴 일이 없는 병이긴 하지만 걸리게 되면 생명까지 위험할 수 있는 위험한 병이기 때문에 좋은 정보라고 할 수 있겠죠. 이 개똥쑥은 항염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염증을 없애주어 피부염을 포함해 피부의 가려움 또함 잘 잡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엽록단백질에는 항알레리그 성분도 있어 알레르기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가려움이 알레르기에서 많이 오는 경우가 있죠. 또한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는 아토피도 쑥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생강과 같이 먹으면 그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하죠.
다음 쑥차 효능 부작용은 여성 냉증을 개선하는 것 입니다. 쑥에 있는 따뜻한 기운이 냉증을 낫게 하는건데요. 남성은 밑에를 차갑게 해야되고 여자는 따뜻하게 해야된다는 말과 일맥상통 하는 효능입니다. 쑥에 들어있는 치네올이라는 성분이 혈액의 흐름을 좋게해서 냉증을 치료해준 다는 것인데요. 이것 말고도 생리통의 통증을 없애줌과 더불어 생리불순, 자궁출혈 등 여성들이 겪는 여성질환에 대해서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태동이라고 임신중에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무리를 했을 때 붉은 피가 나오는 증상이 있는데요. 이 때 쑥차를 마시면 태동이 낫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신중에는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 혈액순환을 잘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불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여성의 냉증이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 것을 없애주기도 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자궁의 기능이 원활하게 돌아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요즘 결혼하는 나이가 높아짐에 따라 임신이 잘 안되는 사람이 많아지고 시험관 아기도 심심치 않게 하는 지금 굉장히 좋은 효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임산부에게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철분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영양적으로도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쑥차 효능 부작용에는 피부 미용 효과도 있는데요. 쑥에 있는 균을 죽이는 효과 즉 항균, 살균 작용이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키는 여러 병균을 비롯해 여드름이 생기는 것도 예방해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쑥에 들어있는 여러 비타민이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 철분 등이 피부의 생기를 되찾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세포를 노화시키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될 뿐더러 몸의 독소를 빼주기 때문에 피부까지 올라온 독소들을 없애줘서 피부가 깨끗해지게 해준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가 있는 성분은 탄닌, 엽록소가 있다고 하는데요. 노화방지에 확실하다고 하니 요즈음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점점 기대수명이 높아지는 지금 노화방지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쑥차를 먹고 노화방지를 하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또한 쑥차 효능에는 항암 효과도 있다고 하죠. 기대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질병에 대한 관리도 철저해야 되는데요. 나이가 들면 들수록 암에 걸릴 위험은 점점 높아지고 암이란 병이 치료도 굉장히 힘들고 진행이 되면 될수록 점점 목숨이 위험해지는 정말 위험한 질병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대처해야 되겠죠.
이렇게 많은 쑥차 효능이 있었는데요. 아무리 좋은 약이어도 알고 먹어야 좋겠죠. 쑥차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쑥에는 많은 양은 아니지만 미량의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은 섭취를 삼가하시거나 과하게 복용하시는 것은 피해야되겠습니다. 이러한 쑥차는 일단 중금속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깨끗한 곳에서 채집하셔야 됩니다. 이러한 쑥을 물에 씻은후 물기를 없앤 다음에 하루정도 서늘한 곳에 말리고 이렇게 말린 쑥을 프라이팬에 구워준 다음 구운 쑥을 물 1리터당 티스푼 3숟가락 정도 넣고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정말 쑥은 몸에 좋은 것도 있지만 주위에서 잘 구할 수 있고 그만큼 조리법도 많아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게 장점 이겠습니다. 이러한 쑥차를 많이 먹어 건강을 잘 지켜냅시다.